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가슴통증 원인

by 꽃담비 2017. 6. 9.

안녕하세요. 꽃담비입니다.

친구가 왼쪽 가슴이 약간 통증이 있었는데 요즘은 콕콕찌르는 것이 통증이 시작되면 매우 힘들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혹시 심장병이 아닐까 걱정을 하던데 가슴통증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그래서 오늘은 가슴통증원인 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 보려고 합니다.


가슴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심장 및 폐의 이상 분만 아니라 가슴 부위의 피부, 근육, 연골 및 뼈의 이상, 큰 혈관의 이상 등으로도 가슴통증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슴 부위는 아니지만 식도 혹은 염증, 담낭의 이상 등도 가슴통증의 원인됩니다. 그래서 가슴통증과 관련있는 질환들을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1. 심장질환 : 우리 몸의 각 장기는 심장의 펌프질에 의해 적절한 혈액을 공급받아 영양분과 산소를 얻게 됩니다. 심장역시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 혈액을 공급받아야하는데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어 심장 근육이 충분한 혈액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허혈성 심장질환이 발생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허혈성 심장질환, 대동맥 판막 질환(협착증, 폐쇄부전증), 급성심근염, 승모판 탈출증, 급성심낭염, 심근염, 심벽 궤양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대동맥 질환 : 대동맥 박리등과 같은 질환도 올 수 있는데 대동맥 박리질환은 대동맥 혈관 파열로 인해 대동맥 혈관벽이 찢어져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또 대동맥 혈종, 대동맥류와 같은 질환이 올 수 도 있습니다.




3. 폐질환 : 폐동맥 색전증, 폐동맥 고혈압, 기관지염, 폐렴, 폐암 등이 있습니다.

4. 식도질환 : 의외로 식도 질환으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으로는 가슴의 흉골 뒤쪽이 뜨겁거나 쓰라린 가슴이 대표적입니다. 식후30분 이내에 나타납니다. 또한 식도경련, 말로리 와이스 손상, 식도파열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늑막질환으로 늑막염, 기흉등이 있고, 흉곽질환으로 늑골 골절, 연골 및 관절 질환, 근육 송상, 대상포진, 경부 수핵 탈출증, 견부 혹은 척추 관절염, 척추 경막 외 혈종증이 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소화기 질환으로도 올 수 가 있는데 과민성대장증후군, 담도질환, 췌장염, 위궤양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뜻밖이겠지만 공황장애 로 인하여도 가슴통증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가슴통증의 원인이 다양하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 검사를 실시하여 적절한 치료를 하는게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그 중 가장 심각한 가슴 통증의 원인이면서 인체에 치명적인 질환이 될 수 있는 것으로는 허혈성 심장질환, 대동맥 박리 및 폐 색전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