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뮤코라제정 효능 부작용 복용법알아보기

by 꽃담비 2017. 9. 22.

안녕하세요.

한미약품 뮤코라제정(Mucolase Tab)의 효능, 효과, 부작용, 복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미약품 뮤코라제정은 식약처 분류 대사성 의약품 > 기타의 대사성 의약품 > 효소제제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뮤코라제정은 전문의약품으로 처방전을 가지고 약국에서 구입가능합니다. 외형정보를 보면  미황색의 원형정제로 되어 있습니다.

뮤코라제정의 성분은 스트렙토키나제·스트렙토도르나제분말 5mg로 되어 있습니다. 뮤코라제정의 효능효과로는 수술 및 외상 후 종창의 완화, 호흡기질환에 수반되는 객담 배출 곤란, 마취 후 객담 배출곤란, 부비강염, 혈전성 정맥염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코라제정의 복용법으로는 성인의 경우 스트렙토키나제로서 1회 1~2정 1일 4회 투여하되, 체내에서의 작용기전은 아직 해명되지 않은 점이 많고 용량, 효과 관계도 밝혀진 것이 아니므로 목적없이 투여해서는 안되며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해야합니다.

임신 중 투여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스트렙토키나제는 미량만이 태반을 통과하지만, 태아의 혈액으로부터 스트렙토키나제 특이성 항체가 발견된 바 있으므로, 의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를 제외하고 임부에게 이 약을 투여하지 않습니다.

수유 중 투여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의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를 제외하고 수유부에게 이 약을 투여하지 않습니다.

소아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지 않았으므로, 이 약은 소아에 투여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뮤코라제정은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않아야 합니다.

혈액응고이상 환자[플라스미노겐 또는 섬유소원(fibrinogen)의 혈중농도가 낮은 환자 등], 혈소판 감소증 환자,항응고제를 투여하고 있는 환자,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의 병력이 있는 환자, 출혈소인을 지닌 환자(위궤양, 최근의 외과적 수술, 출혈의 위험을 수반하는 외상, 뇌성전이 환자 등, 조절되지 않는 중증의 고혈압 환자등.

뮤코라제정의 부작용으로는 때때로 발진, 발적 등의 과민증상 및 아나필락시스/아나필락시스모양 반응(쇼크, 호흡곤란, 두드러기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해야합니다.

또한 소화기계에 설사, 때때로 식욕부진, 위부불쾌감, 복통,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액계에서는 때때로 혈액응고시간의 연장, 출혈경향이 나타날 수 있으며, 피부에는  홍반성 발진, 피부염, 가려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뮤코라제정의 상호작용으로는  항생물질, 비스테로이드계 소염진통제 등과의 병용 시, 쇼크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불쾌감, 구내이상감, 호흡곤란, 어지럼, 변의, 이명, 발한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또한 항응고제와의 병용투여로 인해 항응고제의 항응고 효과(출혈경향)가 증강될 수 있습니다.

약을 투여시 본인의 증상을 정확히 알고 의사, 약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적절한 처방은 받은 후 투약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